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내 자신에게 셀프 동기를 부여하는 8개 방법(1편)
    심리이야기 2020. 6. 14. 14:53

     

    동기부여는 무엇인가?

    사람 또는 동물들이 어떤 행동을 추진하는 원인일 될수 있습니다.  그것은 행동의 방향성을 정하는 요인과 그 행동의 정도를 정하는 요인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달성 동기부여

    달성 동기부여는 평가를 수반하는 달성 상황에 있어 높은 수준으로 목표를 달성하려고 하는 형태의 동기부여를 말한다. 말레이는 이 달성 동기부여를 달성 요구의 관점으로부터 생각하여, 인간은 혼자 힘으로 높은 수준의 목표를 달성하려고 하는 욕구가 있으며 이에 따라 행동이 규정된다고 가정하고, 달성 동기에는 성공 욕구와 실패 공포의 두 개의 욕구로부터 구성된다고 논했다. 또 애킨슨은 성공 욕구와 실패 공포의 두가지 달성 요구 요소의 안정적 측면 뿐만이 아니라, 유동적인 주위 상황의 기대감이나 가치관도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성공과 실패의 가치 및 성공과 실패의 기대도 강하게 영향을 준다고 논했다. 또 달성 행동에는 행동으로 발생한 결과의 원인을 어떻게 생각하는지에도 강하게 영향을 준다. 결과의 원인으로서는 능력, 노력, 문제의 곤란성, 우연성의 4가지 요소를 생각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달성 동기가 높은 사람은 내적 요인인 능력이나 노력에 원인이 귀속한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강한 한편으로 달성 동기가 약한 사람은 외적 요인인 문제의 곤란성이나 우연성에 원인이 귀속한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강하다.

     

    자연발생적 동기부여

    자연발생적 동기부여는 호기심이나 관심에 의해 초래되는 동기부여이며, 상벌에 의존하지 않는 행동이다. 이것은 특히 지적 호기심이 지극히 높은 유아기에 잘 나타나는 동기부여이다. 그러나 지적 호기심 뿐만이 아니라, 스스로 과제를 설정하고 그것을 달성하려고 하는 상황에 있어서는 자신이 중심이 되어 자발적으로 사고하여 문제를 해결하려는 자율성, 또 그 문제를 해결함에 따라 유능감을 얻을 수 있고 동기부여가 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자연발생적 동기부여에 근거한 행동(예:자율학습)은 지극히 효율적인 학습이 되며 계속적으로 실시할 수 있다. 이것을 기르기 위해서는 도전적, 선택적인 상황을 상정해 문제 해결을 시키는 것이 자연 발생적 동기부여를 발전시키는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외부발생적 동기부여

    외부발생적 동기부여는 의무, 상벌, 강제 등에 의해 초래되는 동기부여이다. 자연발생적인 동기부여에 근거한 행동은 행동 그 자체가 목적이지만, 외부발생적 동기부여에 근거한 행동은 어떠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것이다. 강제당한 외부발생적 동기부여가 가장 자발성이 낮은 전형적인 외부발생적 동기부여이지만, 자기의 가치관이나 인생 목표와 일치하고 있는 경우는 자율성이 높아진 외부발생적 동기부여라고 생각할 수 있다. 외부발생적 동기부여는 자연발생적 동기부여와 양립할 수 있는 것이며, 또 자율성이 높은 외부발생적 동기부여는 자연발생적 동기부여와 거의 같은 행동을 볼 수 있습니다. 

     

    예를 하나 들어 보겠습니다. 

    학습 동기가 부여되면 학생은 지식을 습득 할뿐만 아니라 학습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학습 능력이 향상 될 수 있습니다. 학생이 그러한 기술을 습득했다는 사실을 알게되면 학습 능력에 대한 자신감 이 커지고 학습 동기가 더 커집니다. 이 긍정적 인 피드백주기는 학생들이 학습 기술을 습득하지 않으면 발생하지 않습니다.

    동기 부여의 기초가 특별히 고무적이거나 존경받을 필요는 없습니다. 미스 토르 티에 대한 나의 육체적 매력 은 분명히 그러한 가치가 없었습니다. 좋은 학습자가되기 위해 필요한 모든 일을하도록 동기를 부여하기 위해서는 목표에 대해 강박 관념과 열정을 가져야합니다.


    나쁜 교육 환경과 경험은 배우려는 동기를 유발시킬수도.. 

     

     중학교 교사들과의 상담에서 나는 그 학년에 의해 많은 학생들이 학습을하지 않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그들은 초기 학년에서 너무 많은 나쁜 학습 경험을 가지고있었습니다. 이것은 특히 학교에서 탁월한 능력을 배우지 못한 대다수의 학생들에게 해당됩니다. 해마다 해마다, 평범한 성과는 학습에 대한 관심을 떨어 뜨립니다. 이러한 학생들은 방어 메커니즘을 개발 합니다. “왜 이것을 배워야합니까?” "이 책은 지루합니다." “선생님은 나를 좋아하지 않습니다.” "As를 만들 수는 있지만 원하지 않습니다." “학교 활동은 얼간이를위한 것입니다.” 변명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러한 문제는 항상 부족한 학생들에게 동기를 부여하려는 교사들을 괴롭 혔습니다. 오늘날의 표준 기반 고위험 테스트 환경에서 교사는“주 학습 성취도 테스트에서 점수를 잘 매기려면이를 배워야합니다. 선생님과 학교가 좋아 보인다” 이것은 당신이 확신 할 수 있으며 학생들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데별로 도움이되지 않습니다.

    학습자 여러분, 충격적인 소식이 있습니다. 학습에 효과가있는 동기는 부모, 교사, 학군 등의 외부 영향이 아닌 여러분의 내부에서 가져와야합니다. 당신은 물로 이끌 수있는 말과 같습니다. 목이 마르지 않으면 외부 영향으로 술을 마실 수 없습니다.

     

    본인이 어떠한 원하지 않는 환경에 놓여졌다거나 본인이 아끼는 무엇인가에 대한 위협을 느꼈다면 그것을 지키기 위해 교육 또는 배우려는 의지가 자동적으로 생기기 마련입니다. 

     

     

    이러한 기본 사항 외에도, 학습 동기를 부여 할 몇 가지 사항을 나열 할 수 있습니다.

     

    학습의 경이. 우리는 자연의 경이로운 세상에서 살고 있습니다. 

    모든 학문 과목은 일부 사람들에게 놀라워합니다. 왜 안돼? 당신은 모든 주제에서 경이를 볼 수 있습니다 (예, 대수학, 심지어 그것을 찾으면). 아기들은보고, 듣고, 만지는 것에 매료됩니다. 아기를 모바일 매달려 오버 헤드로 봅니다. 이동식 물체가 조작하기에 충분히 가까우면 탐험 활동이 눈에 띄게 나타납니다. 아기가 겪는 모든 것은 새롭고 놀랍습니다. 우리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세상에 대한 매력을 잃어 버리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어떤 사람들은 더 많이 배울수록 세상이 덜 경이로운 것처럼 보입니다. 성인들 사이에서 과학자들은 예외적 인 것 같습니다. 

     

    2편에서 계속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